안녕하세요 병원을 생각하는 마케팅 기업, 탐솔루션입니다. 오늘은 병원블로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병원을 운영하고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하면 네이버, 그중에서도 블로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잠재 고객들이 병원을 찾을 때 네이버 블로그를 보고 결정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입니다.
이제 원장님들은 블로그를 직접 병원에서 쓸 지, 대행사에 맡길지 고민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블로그 글은 병원과 치료에 대해 가장 많이 잘 아는 원장님이 쓰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여건이 잘 되지 않죠. 치료에 대해 잘 안다는 것이 글을 잘 쓴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고, 환자들이 이해하기 쉽고,
마케팅적인 스토리가 녹아져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노력을 기울여 쓴 글이 네이버에 노출이 되어야 블로그 효과를 볼 수 있고요.
그래서 블로그마케팅을 시작하려고 하는 원장님들이 블로그에 대해 알아 두시면 좋은 점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우리 병원의 색깔을 보여주는 콘텐츠
병원블로그에서 가장 기본이 되며 중요한 것은 콘텐츠입니다. 12년 간 수백 명의 원장님을 상담하면서 여쭤보는 질문이 있습니다.
"원장님 병원을 한 마디로 설명한다면 뭐라고 하시겠어요?"
이 질문에 바로 답을 하시는 원장님들은 드물었습니다.대개는 뜸을 들이시거나 생각해 본 적 없다고 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별 것 아닌 질문 같지만 우리 병원을 설명하는 문구는 매우 다양한 상황에서 요긴하게 쓰입니다.
블로그 뿐 아니라 우리 병원의 간판과도 같은 홈페이지, 개원을 알리는 인쇄물, 병원 브랜딩과 환자들과
소통하는 SNS 계정을 만들 때에도 문구는 빠지지 않습니다. 우리 병원의 특별한 점이 환자들에게
임팩트 있게 전달되도록 하고 싶은데 어떻게 써야 할지 잘 모르셔서 힘들어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탐솔루션은 '우리 병원의 색깔을 만들어 드립니다.' 라는 표현을 씁니다.
색깔은 다른 병원과 구별되어 지는 우리 병원만의 고유한 특성을 상징적으로 말합니다.
병원의 수만큼이나 원장님마다 잘하는 치료는 모두 다릅니다.
다름을 어떻게 눈에 띄게 만들지는 마케터적인 관점에서 공감을 얻는 카피와 콘텐츠를 만들어 차이를 만듭니다.
네이버 로직에 대한 철저한 이해도
환자들의 공감을 얻는 스토리로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만들었는데 네이버에 노출이 안된다면 의미가 있을까요?
간혹 블로그에 꾸준히 콘텐츠를 올리고, 오랜 시간 블로그를 키워 왔는데
효과가 전혀 없다고 말씀하시면서 저희에게 상담을 요청하는 병원들이 많습니다.
이유를 분석해 보면, 네이버 노출 로직에 대한 노하우와 스킬 없이 그저 열심히만 썼기 때문에 효과가
없었습니다. 네이버는 로직을 계속 바꾸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포털에 키워드를 검색 시 특정 스팸글이나
홍보 글이 도배되는 것을 막고, 양질의 콘텐츠를 노출시키기 위해 전문적이거나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거나
유저들의 공감을 많이 받는 블로그를 보다 상위에 노출시켜 줍니다. 이 로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글을 무작정 많이 쓴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내용의 퀄리티 뿐 아니라 적정한 글자 수와
퀄리티 있는 이미지와 개수, 정보성이냐 전문성이냐의 기준 등 다양한 요소로 지수가 매겨집니다.
저희 탐솔루션은 빠르게 변화하는 네이버 로직을 정확하게 캐치하여 병원 블로그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병원을 알릴 수 있는 메인 키워드에서부터 서브 키워드까지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도
우리 병원이 네이버에 보이도록 전략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해 드리고 있습니다.
기획 디자인 마케팅 한 번에
병원블로그 마케팅은 각 파트가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블로그의 글 하나를 포스팅 하더라도
콘텐츠 기획력, 디자인 역량, 네이버 노출 기술과 같은 다양한 역량이 요구됩니다.
저희 탐솔루션에서는 병원 실무를 경험하여 병원을 잘 알고, 마케팅을 잘 아는
병원 마케터,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가 1곳에서 1팀을 이루어 체계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획 따로, 마케팅 따로, 디자인 따로 진행이 된다면 어떨까요?
원장님의 요구사항과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효율적으로 전달되게 어려울 뿐 아니라,
병원의 톤 앤 매너도 지켜지기 쉽지 않습니다. 탐솔루션은 파트별로 빠르게 소통하여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핵심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의료법을 잘 아는가
병원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의료법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는 심의를 반드시 받아야 하는 매체는 아닙니다.
하지만 의료법 테두리 내에서 문제의 소지가 될 만한 표현은 지양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다음은 의료법 위반이 되는 대표적인 표현들입니다.
-최고, 최대, 최초, 최첨단 과 같은 최상급 표현 ex) 최고의 의료진, 강남 최대 100평 규모, 최첨단 장비 보유
-부작용이 아예 없다, 즉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와 같은 단정적인 표현
-비급여 시술비 50% 이상 할인 ex) 이마 필러 1회 50만 원 -> 15만 원 (x)
-사랑니 발치 전문, 임플란트 전문 병원와 같은 00 전문 병원
-치료 전후 사진 후기 게시 불특정 다수 대상으로 공개 (로그인 시 확인 가능하도록 표기)
위 내용으로 광고를 하면, 과장 과대광고로 소비자를 현혹시킬 수 있어 보건소에서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건소 담당자마다 의료법에 대한 이해와 규정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100% 의료법 위반이다, 아니다를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최대한 위 내용은 피해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탐솔루션은 그간 10년 이상 병원 마케팅을 진행해 온 노하우와 경험으로
의료법을 준수하면서 마케팅을 진행해 드립니다.
오늘은 병원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할 때 알아두어야 할 점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블로그는 결국 꾸준함이 답입니다.
몇 개월 하다가 중단하고 다시 시작하게 될 경우, 블로그를 키우기 위한 시간이 더욱 오래 걸립니다.
따라서 처음 시작할 때 블로그마케팅을 오래 해왔고 잘하는 마케팅 업체를 만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내용을 기억해두셨다가 마케팅 업체를 고르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병원 블로그 포트폴리오를 꼭 받아보시고 주제에 맞는 내용이 잘 담겨 있는지,
가독성 있게 디자인적으로 표현하고 있는지, 키워드 검색했을 때 포탈에 블로그 노출이 되고 있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잘되는 병원은 비슷한 이유로 잘 되지만
안되는 병원은 저마다 이유로 안됩니다.
잘 되는 병원을 만들고 싶으신가요?
지금, 원장님 차례입니다.